예약

충치 · 잇몸 · 신경치료, 지금 바로 치료하셔야합니다

연세 일반진료

처음부터 끝까지 최적의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 하는 연세베스트 치과는 환자의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치료로 항상 감동과 만족을 이끌어냅니다

충치치료

YONsei best dental clinic

충치란 무엇인가요?

충치란, 치아에 낀 음식물 찌꺼기를 먹고 사는 세균들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치아가 무르게 되면서 부러지거나 깨지는 것을 말합니다.
입안에 있는 세균이 당분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산에 의해 이가 녹는 과정으로, 일반인의 85%가 가지고 있는 가장 흔한 치아 질환이지만 치료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충치치료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자연치아 그대로 살릴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게 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하면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충치의 원인은 음식,세균,숙주,시간 이렇게 네가지가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세균입니다. 입안에서 많은 미생물이 살고 있으며 산을 만들어 내 충치를 만들게 됩니다. 또한 치아 표면에 살고 있는 미생물을 치석이라고 하는데 이 치석 또한 침착되면 충치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충치의 경우 그 범위에 따라 재료가 틀려지기 때문에,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발견되면 빨리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충치치료방법엔 무엇이 있나요?

연세베스트는 글래스 아이노머 · 금인레인 · 세라믹인레인 · 레진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충치를 치료합니다.

01 글래스아이노머 & 케탁 DENTAL TREATMENT

요즘은 보험재료로 아말감 대신 글래스 아이노머(Glass ionomer)나 케탁(KETAC)을 흔히 쓰고 있습니다. 글래스 아이노머는 경도는 레진이나 아말감보다는 낮은 편이나 치아와 비슷한 색상이면서 건강보험을 받을 수 있어서 저렴하며, 불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우식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케탁은 기존 글래스아이노머에 비해 강도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2 금 인레이 DENTAL TREATMENT

금 인레이 치료는 치아우식이 발생한 후 초기단계에서 더 진행되었거나, 충치치료 할 부위가 레진으로 가능하지 않을만큼 넓어진 경우에 강도가 우수해 생체친화적인 금으로 충전해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충치부위를 제거해 낸 뒤 치아의 본을 뜨고 그에 맞는 기공물을 제작해 충치로 제거 된 공간을 채워주게 되어 기능고 형태를 회복시켜주는 치료입니다.
깨지지 않아 튼튼해 치아에 적합성이 좋은 재료로 또한 변색이나 부식, 인체에 독성이 없고 자연치와 강도 및 마모도가 비슷하여 씹는 힘을 직접 받아도 깨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재료보다 비교적 긴 수명을 가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미적으로는 다소 떨어진다는 점과 금을 사용하기때문에 치료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03 세라믹 인레이 DENTAL TREATMENT

세라믹 인레이 치료는 치아우식이 발생한 후 초기단계에서 더 진행되었거나, 충치치료 할 부위가 레진으로 가능하지 않을만큼 넓어진 경우에, 금보다 높은 강도의 도자기재질로 만들어진 세라믹을 이용해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충치부위를 제거해 낸 뒤 치아의 본을 뜨고 그에 맞는 기공물을 제작해 충치로 제거 된 공간을 채워주게 되어 기능고 형태를 회복시켜주는 치료입니다.
강도는 금보다 높지만, 연성이 낮기 떄문에 치아와의 적합성과 일치도가 떨어져 강한충격에 파절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색상이 자연치아와 매우 흡사하여 심미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4 레진 DENTAL TREATMENT

충치로 인해 손상된 치아의 충치부위만 정교하게 제거하고 치아의 색과 가장 흡사한 레진이라는 재료를 이용해, 충치를 제거한 부위를 메우는 방법으로 1회 내원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레진충전은 크기가 작고 중간 사이즈의 충전물로 저작력에 잘 견디며 부서질 우려가 없으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치아색과 매우 비슷하여 심미적으로 우수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착색의 우려가 있다는것이 단점입니다.
모든 치료에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존재해 선택하기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비용면과 각 치료들의 띄는 특징들을 잘 고려한다면,조금 더 쉽게 결정할수 있을것입니다. 또한자신에게 어떤 치료가 최상의 치료인지담당의사와 충분한 상당 후에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