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치아교정 치료는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연세베스트 작성일19-09-16 14:53

본문

 

1bbaf49fb5748711cf95c4611abaf0eb_1568613

 

사진 : 부천연세베스트치과 김기범 원장 

 

[메디컬리포트=임종현 기자]  

 

교정 치료는 이동하는 치아의 수에 따라 전체교정과 부분교정으로 나누어진다. 전체교정은 쉽게 말해서 치아 전체에, 부분교정은 특히 앞니 쪽에 진행하는 치료이다. 

 

전체교정은 모든 치아에 장치를 붙이는 방법으로 보통 어금니까지 움직여야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는 경우에 쓰인다. 부분교정의 방법은 앞니가 고르지 못할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돌출 및 함몰이 혼합된 앞니, 벌어진 앞니, 뻐드렁니, V자로 틀어진 앞니(일명 나비모양 앞니), 토끼처럼 튀어나온 앞니(일명 토끼앞니), 겹쳐진 앞니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진행하면 좋다. 공간이 모자라거나 어금니의 이동이 필요하면 선택할 수 없다. 

 

교정 치료에 쓰이는 장치의 종류도 여러 가지이다. 메탈 장치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교정 장치로, 브라켓이 금속으로 되어있어 튼튼하다. 투명한 플라스틱 틀로 만들어진 투명 장치는 장치가 잘 보이지 않아 심미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에는 적용에 한계가 있다. 

 

세라믹 장치는 치아와 색깔이 비슷한 세라믹 재질로 만들어져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안쪽 치아 면에 브라켓을 붙이기 때문에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설측 장치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이물감도 덜해 많이 선호된다. 

 

브라켓에 클립이나 뚜껑을 여닫는 식으로 교정 철사를 묶는 자가결찰 방식의 교정에는 클리피씨 교정과 스피드브라켓 교정, 데이몬 교정 등이 있다. 이중 데이몬은 자가결찰 장치 중 가장 심미적이고, 일반 교정보다 치료 기간이 수개월 정도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치아교정은 그 치료 방식이 다양한 만큼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전체치아교정이 적합한지 앞니부분교정이 적합한지가 결정이 되고, 어떤 장치가 쓰여야 제대로 된 치료가 가능한 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전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도움말 : 부천연세베스트치과 김기범 원장 

 

출처: 메디컬리포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